본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정보센터

  1. HOME
  2. 정보센터
  3. Press 센터
  4.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05.27) 식품진흥원 기능성식품제형센터, 스마트 공장 기반 스마트한 기업지원 나선다(제형)
작성자
Master
작성일
2024-05-27
이메일
 
첨부
png 파일기능성식품제형센터 전경.png
png 파일기능성식품제형센터 브로셔.png 
(05.27) 식품진흥원 기능성식품제형센터, 스마트 공장 기반 스마트한 기업지원 나선다(제형)_1(05.27) 식품진흥원 기능성식품제형센터, 스마트 공장 기반 스마트한 기업지원 나선다(제형)_2

 

 

식품진흥원, 신규직원 임용식 개최…
푸드테크 혁신클러스터 조성의 첨병 역할 다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 ‘식품진흥원’) 기능성식품제형센터(이하 ‘제형센터’)가 기술지원을 통해 수혜기업의 매출 성장과 판로개척을 지원했다고 27일 밝혔다.

 

2023년 개소한 제형센터는 국내 유일의 제형기술 특화 시설로 다양한 형태의 기능성 식품 개발‧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제형센터는 식품제조 분야 디지털 전환 정책 기조를 반영하여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스마트 공장을 구축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추가 지원으로 포장‧물류 분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5G 통신망, AI 기술을 적용한 로봇팔‧무인지게차 등을 도입했다.
  * 스마트 공장: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생산공정의 자동화, 디지털 정보화를 구현한 지능형 공장

제형센터는 생산관리의 디지털 정보화로 △생산과정 실시간 모니터링 △중요 관리점 자동 기록관리 등 현장작업 관리를 효율화하고, △공동기술개발 △개방형 장비활용 지원 △위탁개발‧생산 지원 등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을 추진해 우수한 성과도 창출되고 있다.



㈜함소아제약은 단백질 음료 생산 공정의 기술애로 해결을 위해 제형센터와 스마트 공장을 활용하는 공동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했다. 연구를 통해 얻은 생산 공정 표준화와 기반기술 확보에 힘입어 단백질 음료의 매출이 2022년 18억 원에서 2023년 280억 원으로 약 16배 성장하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농산물 분말을 활용한 제품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던 ㈜경신바이오는 제형센터의 장비를 활용한 위탁개발로 정제 형태의 수출형 제품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베트남 수출계약을 체결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했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식품기업에게 혁신 기술 도입은 필수”라며 “제형센터는 스마트공장을 활용한 식품제조 분야의 디지털 전환의 모범 사례로서, 기술지원이 필요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공공기관인 식품진흥원은 대한민국 최초의 식품 전문 국가산업단지인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육성과 관리, 참여기업·기관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제형센터 외 11개 기업지원시설을 갖추고 있다.